성남 = 진종수 기자 / 지역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는 성남문화재단이 또 한 명의 지역의 우수한 작가를 만날 수 있는 2018 성남의 발견 선정작가 展 ‘유한이 : 건들다’를 진행하고 있다.
성남의 발견전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무한한 가능성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지역의 역량 있는 청년작가를 발굴, 지원하고 이들의 창작 지형을 전시를 통해 살피기 위해 하는 기획전시이다. 
이번 ‘유한이 : 건들다’ 展은 2016년 선정작가인 김우진의 ‘Hidden Frame’展에 이은 두 번째 선정작가 전시로 특정 집단이나 사회 혹은 누군가의 필요에 따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졌거나 예로부터 이어진 이런저런 제도, 관습, 관행 등 견고한 부동의 무엇을 건들고 흔들며 작가 특유의 조형언어로 표현해 온 유한이 작가의 근작과 신작들을 소개하는 전시이다. 
유한이 작가는 기념비적인 건축물이나 기념할 대상으로서의 단단한 구조(물)의 안과 밖 그리고 그 사이사이 켜켜이 잠복한 정치적 구조와 기억해야 할 상흔을 시공을 초월해 작금의 현실과 무리 없이 중첩 시키며 건들고 흔들고 일깨우고 있다.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작가 특유의 물리적, 심리적 ’아상블라주(assemblage)’와 익숙한 듯 낯선 건축구조, 그 시공의 저편에 떠 있는 당시 삶의 조건과 풍경 나아가 현재에도 유의미한 ‘당대성(當代成)’에 대한 유한이 작가의 냉철하고 유연한 시선과 태도를 만나보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전시는 오는 12월23일까지(오전 10시~오후 6시) 성남큐브미술관 반달갤러리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으며 매주 수요일에는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