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여야가 KT 아현지사 화재 사고를 두고 정부와 KT의 안전관리 소홀을 지적하면서 안전불감증에 의한 인재(人災)라는 질타가 쏟아졌다. 
보수 야당은 KT 통신장애 사고를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이나 세월호 사고와 연계시켜 현 정권에 대한 비난 공세를 퍼부었다.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KT 아현지사 화재 사건에 대해 “제2의 세월호 사건과 똑같은 거 아니냐”며 “ D등급이라는 KT 아현지사의 화재 사건이 통신대란을 일으키고 국민의 생명마저도 위험해질뻔 했는데 하물며, KT 혜화전화국에 화재가 났거나 습격을 당했으면 대한민국이 어떻게 되겠나”고 반문했다.
특히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내란음모 사건 당시 혜화전화국 습격을 지시한 사실을 언급하며, 중요한 국가기반시설인 통신시설에 대한 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RO’ 조직원들과 정치적·군사적 전쟁 준비 일환으로 국가 통신·전기 시설에 대한 물리적 공격을 논의하면서 혜화전화국 습격을 지시한 바 있다. KT 혜화지사는 국내 인터넷망이 해외로 연결되는 ‘국제관문국’으로 통한다. 
윤 의원은 “우리나라의 가장 약점은 통신시설”이라며 “이런 데에 습격, 공격, 화재가 벌어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야겠지만 이석기가 혜화전화국 습격하자는 것과 이번 KT 아현지사 사건이 오버랩된다”며 단순 화재사고가 아닌 계획적인 테러나 방화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한국당의 박대출 의원은 “안보불감증을 여실히 드러내고 얼마나 안전의식이 허술한지 그 구멍을 온 국민들에게 노출시킨 현주소를 보고 있다”며 “KT화재보다 더 위험한 게 이 정권의 안보의식, 안전의식이다”라고 질타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화재 발생 이후 후속조치가 미흡하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피해가 예상외로 커진 데 대해 KT 민영화로 인한 인력감축과 안전외주화를 근본적인 원인으로 꼽았다.
김 의원은 “당시 현장에서 근무자도 경비를 포함해 2명이 있었고 소화장비는 겨우 스프링클러도 없었는데 이게 도대체 말이 되느냐”며 “전형적인 안전불감증에서 나온 사고라고 여겨진다”고 말했다.
변재일 민주당 의원은 “정보화 시대가 되고 지능정보시대를 추구한다면서 사업자가 우회망을 갖지 않는 것과 사업자간에도 서로가 우회망을 연대할 수 있는 체제가 안 갖춰져 있다는 것이 놀랍다”며 “이제는 지능정보사회에서 네트워크 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되는 것이 아닌지 고민을 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KT 내부에서 신속하게 전파해서 아현 기지국에 1시간 내에 KT기지국 차량(수도권 30대)이 다 출동했다면 틀림없이 무선통화 문제는 해결됐을 것”이라며 “케이블선을 일원화해서 국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선숙 바른미래당의원은 “이번 사고가 만약 5G 상태에서 일어났다면  전기자동차 등이 가다가 서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5G서비스를 시행을 앞두고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특수재난에 대한 위험성 평가관리에 대한 체계를 별도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영업자들의 막대한 영업 피해를 걱정하며, 충분한 보상을 해주라는 요구도 있었다. 
이날 과방위에 출석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정부와 관련기업 할 것 없이 우리 준비상태가 부족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통신은 국민생활 및 안전과 직결돼있다. 화재발생시 안전 관련해선 백업체계 구축 등 정부가 적극적인 관심갖고 챙겨냐갈 필요가 있다”고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을 인정했다.
오성목 KT 사장은 “책임을 많이 통감하고 있다”며 “저희는 이미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들에게 한 달간 요금면제를 했고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피해규모나 여러 가지를 협의해서 현재 적극 검토중에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