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9일 청와대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출신인 김태우 수사관과 민간인 사찰을 둘러싼 진실공방을 벌이는 데 대해 “검찰수사가 부진할 경우 특검 도입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에 어떤 내용을 보고했고 어떤 내용을 청와대에서 묵살했는지, 이 부분에 관한 진상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청와대 특감반 출신의 김태우 수사관 폭로내용과 청와대의 갈지(之)자 해명 등을 지켜보면서 점입가경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현재 청와대 내부에 대한 견제장치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 특별감찰관 후보 추천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해, 법치주의에 대한 수호의지를 밝혀 달라”며 “국회도 서둘러 법에 따른 후보를 추천해 위법상태를 해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최근 양당 일각에서 의원정수와 관련해, 합의내용에 반하는 정정당당하지 못한 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 개인적 의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각 당은 합의내용을 기초로 해서 열린 자세로 폭넓게 의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만약 의원정수가 10%정도 확대된다고 하더라도, 국회의원 각 사람에게 할당된 기존 권력이 그만큼 분산되는 것이고 국회의원과 관련한 기존 예산범위 내에서 이뤄진다”며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할 창구가 확대되는 것을 막지 말고 대의민주주의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의미에서 적극적인 논의를 해주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