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0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을 검찰 고발하기로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미 드러난 것만 해도 민간인 사찰을 했고 정권 실세들 비리는 묵살했다는 게 명백히 드러났다”며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것만으로도 청와대가 책임져야 한다. 할 일을 하지 않으면 직무유기, 하지 않아야 될 일을 한 것은 직권남용”이라며 “그럼에도 오락가락 궁색한 해명과 상식에 맞지 않은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오늘부터 김태우 수사관을 수사한다고 보도가 나오는데 검찰이 칼을 어느 쪽으로 겨누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 
최교일 의원은 이어진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피고발인에는 조 수석, 박 비서관, 이인걸 특감반장과 행정관이 포함된다”라며 “직무유기 부분은 임종석 실장도 관련돼 있어 포함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그는 대검찰청이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김태우 수사관 관련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이송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사건 축소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라며 “(오늘)사건을 고발하면 중앙지검 특수팀을 구성해서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장을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총리실 문모 수사관의 경우 같은 골프 접대 의혹에도 아무런 징계나 수사의뢰 없이 국무총리실로 복귀한 것으로 드러났다”라며 “김경수 경남지사 동문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같이 골프 접대를 받아도 정권 실세를 사찰한 수사관은 최고권력으로부터 보복받아야 하고 정권실세와 고교동문은 징계없이 복귀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며 “각종 의혹에 대해 진실로 답변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의원은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의 비리 의혹을 다뤄야 한다”라며 “오후 4시 한국당 국토위원 전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강래 의원의 건을 다루는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