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내년 통화정책 운영방향에 대해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26일 발표한 ‘2019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국내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은은 금리조정 여부와 관련해서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 요인들이 성장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1.50%로 6년5개월 만에 첫 인상한 뒤 지난달 1년 만에 다시 1.75%로 올린 바 있다. 
아울러 한은은 금융불균형 누적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의 금융·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은은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소득증가 속도를 상회하고 있어 소비와 성장을 제약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가계부채 추이와 제반 여건을 계속 점검할 것”이라며 “글로벌 위험회피성향 증대, 중국경제에 대한 우려 확대 등으로 자본유출입과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세계경제 성장세는 올해보다 다소 완만해지겠으나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경제는 잠재 성장률 수준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됐다. 
한은은 “세계 경제 성장세가 지속하고 정부의 적극적 재정운용 등에 힘입어 수출과 소비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설비투자가 IT 부문을 중심으로 증가 전환해도 건설투자는 착공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내 경제 성장경로상 상방 리스크로는 정부의 확장적 재정운용, 주요 대기업의 투자지출 확대 계획 등이 꼽혔다. 반면 글로벌 무역분쟁 심화, 중국 성장세 둔화, 고용여건 개선 지연 등은 하방요인으로 지목됐다.  
국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대 중후반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됐다. 식료품과 에너지류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임금상승세 지속 등의 영향으로 내년 1%대 중반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무상교육 확대 등 정부의 복지정책 강화 기조 등으로 오름세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