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2일 광주를 찾아 “여야가 1월 말까지 연동형비례대표제로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하지 않는다면 대안으로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처럼 대통령 직속 시민위원회를 구성에 논의하는 방안이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은 신분계급이 나뉘어 있는 조선시대와 닮아 있다”며 “소농공상 조짐이 보이고 있으며, 기득권 층이 모든 것을 누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해법은 약한 경제주체들을 정치 주체로 거듭나게 하는 연동형비례대표제이다”며 “여야 5당이 합의안 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1월 말까지 타결되지 못하면 2가지 경로가 있다”고 대안을 말했다.
또 “하나는 먼산 불구경하 듯 뒷짐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유치원 3법 처럼 4당 연대를 통해 법안을 처리하는 길이 있고 두번째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령으로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처럼 시민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는 방향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300여 명의 시민위원회가 3월~5월까지 집중 학습을 하고 6월~8월은 사회, 경제적 각 집단과 각계각층으로부터 의견 청취한 뒤 9월~11월에 집중토론을 벌여 투표를 통해 선거제도 개혁안을 만들어 내 국회에 제출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국민이 제출한 법안이기 때문에 쉽게 부결시키지 못할 것이다”며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제도를 국회의원보고 만들라고 하는 것은 이해관계가 걸려 있어 무리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철학이 있다면 받아들일 것이다”며 “신년사를 통해 모든 국민이 함께 잘사는 국가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1월 말까지 안될 경우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