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방위성은 2018년 12월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이 동해상에서 일본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초계기 영상을 지난달 28일 공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 일본 방위성은 2018년 12월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이 동해상에서 일본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초계기 영상을 지난달 28일 공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일본 측이 주장하는 내용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국방부가 조만간 배포할 예정이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3일 오전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준비가 끝나는대로 (유투브에) 탑재할 예정”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가급적 빨리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기존에 (일본이) 공개한 영상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와 국방부가 파악한 것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일본 방위성은 지난달 28일 일본 초계기가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면서 영문판 동영상을 별도로 제작해 유투브에 올리고 이를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홍보했다.
특히 일본 방위성은 해당 영상에 대한 설명 글에서 “한국 해군의 함정이 화기 관제 레이더로 해상자위대 초계기를 조사(조준)하고 있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해,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국방부는 제작 중인 영상에서 일본 측이 주장하고 있는 추적 레이더(STIR) 가동 여부에 대해 반박하고 일본 초계기의 저공비행에 대해서도 지적하는 등 그동안의 한일간 논쟁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방부는 영상을 별도 영문판으로도 제작해 외부에 배포할 계획이다. 
다만 영상에는 광개토대왕함이 촬영한 일본 초계기의 모습은 담겨있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광개토대왕함의 정찰·감시 능력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방지하는 한편, 영상으로 ‘레이더 갈등’이 확전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한편 국방부는 2일 일본 아베 총리의 레이더 갈등과 관련한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