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도로에 불법으로 들어선 무허가 건물이 빌딩 진입로를 막고 있다.
▲ 소방도로에 불법으로 들어선 무허가 건물이 빌딩 진입로를 막고 있다.

미추홀구 독배로 420-1용현시장 입구 동신메디컬 7층 건물(연면적 497)은 주차장이 없다.

건물 앞쪽은 독배로로 주차가 불가하고 뒷길 인주대로에서 123번길 소방도와 건물 주차장으로 연결하는 진입로가 막혀있기 때문이다.

판넬 및 컨테이너를 이용한 무허가 건물이 이곳 도로를 막고 있어 주차장을 이용하기 위한 차량진입이 안 된다.

건물 신축 당시 의무적으로 설치된 지하 2층 주차장은 24대의 차량을 주차 할 수 있는 기계식 주차장을 시설하고도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지난 20146월 준공된 빌딩은 건물 내 총 17개의 임대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주차장 이용이 불가해 세입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4년 가까이 임대 세입자가 들어서지 않아 건물주 왕 모씨는 재산에 큰 피해를 보며 파산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왕 씨는 관할구청 및 소방당국에 수차례에 걸쳐 무허가 건물 철거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으나 돌아오는 것은 기다리라는 말 뿐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민원제기 후 교통정책과에서 주차장시설이 고장 등으로 정상작동이 안 된다는 지적에 1억 원이 넘는 돈을 들여 보수공사를 하고도 주차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컨테이너가 무단으로 점유한 도로는 수백세대의 점포가 밀집된 용현동 용현재래시장입구 소방도로라며 시장 내 화재 시 무허가건물로 인해 소방차 진입에 어려움이 따라 대형화재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관계당국이 수수방관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실제 20171215일 낮 3시경 용현시장 내 수선집에서 화재가 발생, 점포 1개를 불태우고 진화됐다.

이렇듯 용현 재래시장은 항상 화마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곳으로 겨울철 소방안전 차원에서도 시장 진입로를 막고 있는 불법건물의 철거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