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자유한국당은 6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폭로를 두고 정부·여당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한국당은 청와대의 적자국채 발행 압박 의혹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청문회 개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신 전 사무관에 대한 기재부의 고발이 “공익제보자의 입을 틀어막은 것”이라며 고발 철회도 촉구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불가론을 내세우는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청문회 개최 요구에 가세해 야당 공조가 점차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익마저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한 적자국채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익손실을 감수해서라도 정부의 목적을 우선시하겠다는 신적폐 반국가적 국정농단으로 용서받을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다른 논평에서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언제까지 공익제보자의 입을 틀어막아 더 이상의 양심선언자를 막으려는 뻔뻔한 태도로 일관하려고 하는가”라며 신 전 사무관의 고발 철회도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번주도 원내지도부와 자체 진상조사단을 중심으로 국회 상임위 소집을 관철하기 위한 대응 수위를 더욱 끌어올린다는 입장이다. 
특히 한국당은 청와대의 국채발행 압박, KT&G 사장 선임 등을 소관하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대해선 청문회를 열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출석시켜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부 여당에서 이 문제를 덮으려고만 한다면 곪아서 터질 것”이라며 “여당에서 상임위 개최 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야당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총동원하겠다”고 경고했다.
야당 공조도 이뤄지는 모양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국회 청문회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한편, 신 전 사관을 공익제보자로 보고 정부 비판에 가세했다. 
여권은 개인의 주장을 정쟁으로 삼고 있다며, 상임위 소집이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신 전 사무관 비판이 과도하다는 여론 인식 등이 여야간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