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배다리도서관은 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를 맞이해 시민 모두 잘‘돼지’고개 끄덕이는 한 해를 응원하기 위해 다채로운 도서관 서비스를 마련했다.
오는 2월부터 배다리도서관 각 자료실에서 매월 주제별 독서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이슈 관련 도서, 상황별 도서 등 7개의 테마로 서평과 도서 전시가 함께하는 북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책 과잉의 시대, 좋은 책의 판별과 선택에 망설이는 시민에게 ‘우연한 책의 발견’이 가능한 공간이 될 것이다.
배다리도서관은 ‘일상에서 맛보는 예술 한 모금’이라는 테마로 예술작품전시회를 운영한다. 지난 9일부터 오는 2월 8일까지 달이네 휴(休)에서 혜전민화연구회의 <평택 혜전 민화 소품전>을 시작으로 2월13일에서  3월29일에는 천인한 작가의 소잉 드로잉작품 전시회 <소잉아트를 만나는 날>이 예정돼 있다.
각 전시기간에는 도서전시와 체험교실 등 시민과 작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또한, 책을 통해 이웃을 만나고 마음을 나누는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연령대별 독서모임도 운영한다. 평택시 도서관 최초의 낭독모임 <책 한 모금>을 시작으로 총 6개의 독서모임이 마련돼 2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한 권의 책과 함께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하는 위로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 2008년부터 이어져 올해로 12회를 맞이하는 범시민독서운동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은 2018년 11월20일에서 12월 30일까지 진행된 한 책 후보도서 시민공모사업으로 총 293권의 추천됐으며, 심의를 거쳐 2019년도 한 책을 선정한다.
평택시 도서관은 선정된 한 권의 책으로 지역의 문화, 교육단체 등과 협력해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작가 강연회, 토론회, 책축제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과 함께 대화와 소통의 장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공동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밖에도 정기적 배움터 및 특강, 인문학 강의, 계기별 문화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준비가 예정돼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배다리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배다리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평택 = 지해근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