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A 1호기가 시험비행하는 모습 (방위사업청 제공)
▲F-35A 1호기가 시험비행하는 모습 (방위사업청 제공)

북한 관영매체는 20일 한국 군의 스텔스 전투기 F-35A 배치에 대해 남북 공동선언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비난하며 외부로부터의 전쟁장비 반입을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날 '긴장완화에 역행하는 움직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우리 공군의 F-35A 배치 발표에 대해 "남조선 군부가 새해 벽두부터 무력 증강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스쳐지날 수 없다"고 했다.공군은 F-35A 2대를 오는 3월께 우리 공군기지에 배치한 뒤, 전력화를 마치는 4~5월께 실전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문은 "현실은 남조선 군부가 대화의 막뒤에서 과연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여실히 폭로해주고 있다""남조선 군부 세력의 무력 증강 움직임은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북과 남은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조선반도에서 군사적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조치들을 적극 취해 나갈 것을 확약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군부는 대규모의 미국으로부터 최신 스텔스 전투기를 끌어들이는 등으로 정세 완화 분위기를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군사적 대결이 관계 개선의 분위기를 망쳐놓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조선반도 정세 긴장의 근원으로 되고 있는 외세와의 합동 군사연습을 더 이상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 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14년 미국에서 F-35A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74000억원 규모의 40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2021년까지 40대 모두 인수하고, 단계적으로 전력화할 계획이다.

그러나 F-35A 실전배치 시점이 첫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개최 예정 시기와 맞물려 논란이 예상된다. 북측이 F-35A 등 무기 도입에 대해 문제 삼고 나설 경우, 군사공동위 진행에 상당한 진통이 따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