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뉴시스】
▲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뉴시스】

 

동물 안락사 논란에 휩싸인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리에서 물러날 수 없다고 밝히자 직원들이 단체 총회를 통해 박 대표의 해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직원연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많은 케어 회원과 시민의 뜻에 따라 2월 예정된 케어 총회에서 대표 해임 안건을 제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에 동의하는 정회원님들과 함께 대표 사퇴를 이뤄내겠다”며 “수사당국의 요청에 적극 협조해 안락사, 불투명한 회계처리 등에 대한 투명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처벌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강남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제가 물러날 수 없는 건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다”라며 “(내가 자리에서 물러나면) 경영권 다툼을 곧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케어가) 국내에서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올바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동물)단체라고 생각한다”며 “케어가 이대로 무너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안락사 의혹을 시인하면서도 “인도적 안락사”였다고 주장했다. 또 안락사를 공론화하려고 시도해왔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케어가 집단 구조한 동물들이 있던 곳은 개 도살장이었다. 구하지 않으면 도살당했을 것”이라며 “그중 20%를 고통 없이 보내주는 건 동물권단체이기에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직원연대는 “박 대표는 케어를 지지하고 응원했던 후원자, 내부 직원들에게도 안락사 사실을 은폐했다”며 “현재 시점에서 박 대표가 제기하는 ‘안락사의 사회적 공론화’ 주장은 면피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