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부위원장은 21일, 의원실에서 경기도 장애인복지과, 건설본부, 경기도시공사 관계자 등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도 신청사 건립과 관련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율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종현 부위원장(민주, 비례), 이애형 의원(한국, 비례)등 보건복지위원과, 최은숙 도 장애인시설팀장 등이 참석했다.
최종현 부위원장은 경기도 신청사 건립공사와 관련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계획이 설계 단계부터 수립돼 있어야 하지만, 현재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부의장은 “입주당사자인 공무원을 비롯한 도민들이 사회적약자를 위한 정책이 실현돼 건립된 경기도의 대표적인 건물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현재 1%인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율을 5%로 적용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애형 의원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적극 실천한다면 사회적으로도 충분히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윤성진 경기융합타운추진단장은 “향후 신청사 건립을 비롯한 경기도 발주 계약건에 대해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율이 상향 적용될 수 있도록 도시공사, 건설사 등과 적극 협력해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최은숙 도 장애인시설팀장은 그동안 장애인생산품목의 품질과 품목이 많이 향상되고 다양해졌음을 설명하며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율은 크게 상향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