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충청남도의 경우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충청북도의 경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결과가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대전을 방문해 지역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모두 합하면 충청권에서 4조 원 규모다. 대전과 충청권이 새롭게 발전하고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전지역 경제인 40여명과 칼국수 오찬을 함께했다. 대전지역 경제 현안과 고충을 듣고 지역경제 활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오늘 대전시장이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라는 야심찬 비전을 밝혔다”며 “이런 구상을 세워도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것은 교통 인프라가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면 인프라 사업에 제동이 걸린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많고 수요도 많아 예비타당성 조사가 수월하게 통과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 들어서 예비타당성 기준을 많이 바꿨다”며 “경제성보다는 균형발전에 배점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래도 수요가 부족하다 보니 번번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지역 인프라 사업에서 원활하게 균형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급한 인프라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트랙을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 슬로건으로 대전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행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대전의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오후엔 대전 중구에 위치한 ‘으능정이거리’를 방문했다. 이곳은 대전지역 소상공인 밀집 지역이자 젊은이들의 문화·축제의 거리에서 시민들과 소통 행보를 보였다. 
정부는 오는 29일께 국무회의를 거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