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한사랑병원이천환 병원장
안산 한사랑병원이천환 병원장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암을 제외한 전체 항문 질환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질환, 바로 치질이다. 특히 치질은 남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스스로 가장 부정하는 질환으로 부끄러움 때문에 제때 치료를 못 받는 경우가 많다. 
대개 치질환자들은 배변 시에 항문통증이나 출혈을 통해 자신이 치질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시간이 많이 흐른 뒤 일상생활에서 참지 못할 통증이 느껴졌을 때 전문의를 찾아가게 되지만 그때는 이미 치질 증상이 악화돼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불가피하다.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잘못된 배변습관이 치질의 원인으로 꼽고 있지만 대부분의 치질 환자들은 치질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
이번 칼럼은 치질에 대해 가장 많이 묻고 싶은 것, 알고 싶은 것에 대한 Q&A를 통해 부끄럽지만 꼭 치료가 필요한 치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Q. 배변 후 피가 묻어 나오는데 혹시 제가 치질인가요?
 흔히 치질로 불리는 치핵은 항문 주변의 혈관 조직들이 덩어리로 이뤄져 항문 밖으로 돌출하거나 출혈이 보이는 항문 질환이다. 
배변 후 휴지에 피가 묻거나 덩어리 같은 게 항문 주변에서 만져진다면 치질을 의심해 봐야 한다.
여기서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 중 하나가 치질은 혈변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피와 대변이 함께 섞여서 나올 때는 치질이 아닌 대장암이나 장의 출혈을 의심해 봐야 한다.
혈변과 통증 외에 항문에 피가 묻어나올 경우 단계별 증상에 따라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 방법이 달라지니 의심이 된다면 내원해서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Q. 치질 증상이 있으면 꼭 수술을 받아야 할까요?
치질이 발병하면 무조건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환자분들이 많다. 
치질은 증상에 따른 4단계로 나뉘며 단계별로 치료법이 달라진다. 
1단계의 경우 배변 시 항문에 힘을 줄 때 출혈이 발생한다. 
이 때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간단하게 치료를 할 수 있다.
2단계로는 항문 밖으로 덩어리가 나오지만 저절로 들어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경우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약물치료를 통해 비수술적 요법으로 완치할 수 있는 단계이다.
3단계일 때는 덩어리가 돌출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고 손가락으로 밀어 넣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는 단계이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덩어리가 항상 항문 밖으로 나와 있으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1,2단계와는 다르게 3단계와 4단계의 경우에는 개인차에 의해 치료가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한 사후관리가 필요한 단계이다.

Q. 만약에 치질수술 받지 않고 방치하면 암으로 발전하나요?
치질 즉 치핵은 방치한다고 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반면에 치루인 경우 오랜 시간 방치하면 암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암의 발병 가능성은 낮지만 치루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이며, 수술을 미루면 염증이 악화돼 항문 제거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Q. 치질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높나요?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치질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수술 전에 갖고 있던 식습관, 생활습관을 그대로 다시 하게 되면 재발할 위험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치질 재발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좋지 않았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Q. 수술 후 빠르게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할까요? 
많은 환자들이 치질수술 후 통증이 극심해 한동안 일상생활 복귀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것은 치질수술에 대한 가장 큰 오해이다. 
과거에는 절제술로 수술을 시행해 통증이 심했지만 지금은 절제술 외에도 다른 시술 기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안산한사랑병원에서는 다이오드레이저 수술법을 시행하고 있어 레이저를 사용해 치핵만을 상처 없이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이 수술의 장점으로는 절제가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적으며, 불필요한 치핵만 제거하기 때문에 주변 조직의 손상이 거의 없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는 점이다.
부끄럽다고 꾹 참았던 치질, 올바른 치료가 있어야 고통으로부터 탈출한다.
지금까지 치질에 대해 가장 알고 싶은 것에 대해 알아보았다. 
치질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증상이 나타나면 참지 말고 전문의에게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