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5일 오전 전북 군산 인근 120km 서해상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기상항공기가 구름 씨앗인 요오드화은을 살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상청】
▲ 지난 25일 오전 전북 군산 인근 120km 서해상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기상항공기가 구름 씨앗인 요오드화은을 살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상청】

 

기상청이 환경부와 진행한 미세먼지 저감 영향 분석을 위한 인공강우 실험 결과, 유의미한 강수 관측이 없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기상청은 환경부와 공동실시한 미세먼지 인공강우 첫 실험 결과에 대해 1차 발표를 하며 “기상항공기 관측 결과 구름 내부에서 강수 입자의 크기가 증가한 것이 관측됐으나, 기상 선박 및 지상 정규 관측망에서 유의미한 강수 관측은 없었다”고 전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기상항공기에 장착된 구름물리 측정장비(구름 입자 및 강수 측정기)로 인공강우 실험을 한 이후 구름 내부에서 강수 입자의 크기가 증가된 것은 확인됐다.
그러나 인공강우의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 전라남도 영광 지역의 지상 정규 관측망과 기상 선박에서는 강수가 관측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기상청 관계자는 “강수로 관측될 수준은 아니었지만 영광 지역에 위치한 모바일 관측 차량에서 수분 동안 약한 안개비 현상이 있었다”며 “기상 선박 주위의 해상에 비를 포함한 구름도 목격돼 정밀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과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은 지난 25일 오전 10시 전라북도 군산서 120㎞ 떨어진 서해상에 기상항공기를 띄워 인공강우를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연구 실험을 진행했다. 
기상항공기는 오전 10시경 인공강우 물질(요오드화은)을 살포한 뒤 구름 내부의 강수입자 변화를 관측했고 기상관측선은 인공강우 실험효과 관측을 위해 인공강우 실험 지역을 중심으로 기상관측을 수행했다. 
인공강우는 기존에 가뭄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등장했지만 최근에는 급격히 심해진 미세먼지의 대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효과 여부는 검증되지 않은 상태다.
권민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