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구제역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과감·신속한 초동방역을 주문했다.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대책회의에는 농식품부·국방부·행안부·환경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경찰청장, 농림축산검역본부장과 전국 17개 지자체 부단체장이 참여했다.
이 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강력한 초기 대응으로 조기에 차단하지 않으면 설 연휴에 구제역이 확산될 수도 있다”며 “경기도는 물론이고 안성시와 인접한 충청남북도도 강력한 방역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특히 “초동 방역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며 “이동중지 조치가 철저히 지켜지도록 감독하고, 축산 농가의 일제소독과 예찰에 빈틈없도록 챙겨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축협과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농가가 신속히 신고하고 선제적 살처분에도 협력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구제역 확산을 막도록 축사 출입차량과 인력에 대해 역학조사를 철저히 해주길 바란다”며 “역학조사에 따라 필요한 차단조치도 취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성 인접 지역에 대한 백신 접종을 신속히 마무리하길 바란다”며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백신 접종 여부와 항체형성율을 재점검하고 추가접종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전날 구제역 의심 신고가 된 경기 안성의 젖소 농가가 O형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자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젖소 120마리를 살처분하고 해당 농장 출입 차단, 역학조사 실시, 소독 등 조치를 취했다.
이와 함께 경기와 충청남·북, 세종·대전에 29일 오후 8시30분부터 24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해 우제류 가축 및 축산업계 종사자, 차량의 이동 등을 금지했다.  
정부는 구제역 발생 주변 농장 9개에 대한 임상 예찰 및 혈청 검사 결과를 토대로 이상이 확인되면 살처분 범위 반경을 500m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안성시 소재 농가 우제류 전체(44만두)에 긴급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주변 6개 시·군(이천, 용인, 평택, 천안, 진천, 음성)의 소, 돼지(139만두)에도 순차적으로 접종을 확대할 방침이다.
정부는 앞으로 전국의 젖소농장 6500여개에 대해 일제검사를 실시하고, 전국 우제류 농장에 대한 임상 예찰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축장·사료공장·집유장 등 취약시설에 대한 집중 소독에 나서 방역 사각지대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