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 매출 급증에 힘입어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의 성장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매출액이 전년대비 6.8% 늘었다. 이중 온라인 부문은 15.9%, 오프라인 부문은 1.9%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편의점, 기업형슈퍼마켓(SSM), 백화점 부문의 매출이 늘어난 반면, 대형마트의 매출은 감소했다. 
편의점은 지속적인 점포 수 증가와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한 특화상품 판매 등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전체 매출이 8.5% 급증했다. 
SSM은 1인 가구 확산에 맞춰 간편식 비중을 확대하는 등 상품군 구성을 변화시킨 영향으로 주력품목인 식품군 매출이 늘며 전체 매출이 2.0% 증가했다. 
백화점은 잡화(-5.9%)와 의류부문(-2.0%) 매출이 감소했으나 대형가전·가구 등 가정용품(6.7%) 부문의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은 1.3% 늘었다. 


반면, 대형마트는 온라인·전문점의 성장에 따른 시장 잠식 현상 등에 따라 식품군(0.7%)과 가전부문(0.7%)을 제외한 모든 상품군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은 2.3%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온라인판매(19.2%)와 온라인판매중개(14.7%) 모두 확대됐다. 
온라인판매는 새벽 배송 등 신선식품 배송경쟁력 강화에 따른 식품부문(25.6%)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모바일 쇼핑의 확산 경향에 맞춰 상품추천·간편결제 등 편리성을 제고한 영향으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형마트를 제외한 다른 업태의 매출이 소폭 증가했으나 온라인에 비해 매출 증가세가 저조했다”며 “신기술 도입과 배송제도 개선을 통한 쇼핑 편의성 제고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의 선호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2018년 12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주요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0.1%)이 소폭 감소한 가운데 온라인 부문(14.3%)이 성장하며 전년동월 대비 5.1%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편의점(5.0%)과 SSM(3.8%)의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증가했으나 백화점(-0.7%)과 대형마트(-3.6%) 매출은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온라인판매와 온라인판매중개 모두 다양한 연말행사를 통해 성장세를 지속했다. 
온라인판매는 비중이 높은 가전·전자(49.0%, 비중 16.8%)와 서비스(41.9%, 비중 16.7%)부문의 매출 신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7.8% 급증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 확대 추세에 따라 식품(29.5%)과 생활·가구(17.3%)부문 등 모든 부문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 12.9% 증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형마트 매출은 지난해 4월 이후 감소 추세가 지속되는 중”이라며 “온라인 매출은 무료배송 확대 등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 개선으로 소비자 선호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