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여야가 기해년(己亥年) 설 연휴 동안 의정활동 지표가 될 수 있는 민심 파악을 마쳤다. 하지만 민심지표에 관한 해석은 각 당에 유리한대로 한 것으로 보이는 실정이다. 
여야는 연휴를 마친 7일 오전 회의를 통해 청취한 민심을 밝히며 활동 기조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을 향한 민심이 차가워졌음을 인정하면서도 민생법안 처리 등을 위해 해야할 일이 산적함에도 야권의 비협조 때문에 처리 못하고 있다는 어조를 앞세웠다. 경제와 관련해서도 국민들이 여당 뿐 아니라 각종 정책 추진에 있어 야권의 반대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고 있다고 했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성과를 앞세우고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에 관해선 민주당이 청산 대상이라 강조했던 사법개혁을 해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게 민심이라고 강조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설 연휴기간, 국회를 향한 민심이 차갑게 식었다는 걸 느꼈다”며 “국회가 그만 싸우고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데 매진해야한다는 게 국민들의 질책이자 준엄한 요구”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아직까지 처리되지 않은 국회 내 현안의 처리를 강조하며 2월 국회 개회 필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2월 국회에서 처리해야할 게 많다. 미세먼지, 체육계 성폭력, 카풀 등 민생현안이 산재해있다. 공수처, 검경수사권 제도, 사법개혁과 정치개혁,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 개편도 빨리해야한다”며 “초당적 외교협력 방안도 한반도 정세에 맞춰서 해야한다. 생산적 국회를 위해 대화와 타협의 자세로 야당과 협의하겠다. 야당도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한 국회를 만드는데 협조해달라”고 했다. 
전날 기자간담회를 연 윤호중 사무총장은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에 관해 “사법개혁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사법농단에 관여됐던 판사들이 아직도 법대(法臺·법정에서 판사들이 앉는 곳)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냐며 사법개혁을 제대로 해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전했다. 
경제와 관련해선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이 “기본적으로 경제는 여당 책임이다. 여당이 책임지라는 무거운 말이 있었다”면서도 “국민들이 여당의 무거운 책임감을 강조하는 걸 넘어서 야당이 경제를 살리는 데 도대체 무슨 도움을 줬냐는 상태까지 이르렀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김경수 지사 구속 건과 관련, 정부여당을 향한 날 선 지적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원하는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은 물론 김태우 특검, 신재민 청문회,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임명 강행 등 야당이 제기한 여러 의혹에 대한 답변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오전 회의에서 “이 정부도 헌법과 법률 위에 서는 것인데 이 정부는 촛불의 진정한 의미조차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악용한다. 이제 이런 것은 그만둬야한다”며 “마치 야당이 대선 불복을 강력히 주장하는 것처럼 호도하면 안 된다. 스스로 잘못한 걸 잘못했다고 하면 끝나는 일을 왜 복잡하게 만드나”라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정부여당을 겨냥해 “정말 반성은 1도 없는 정부여당”이라며 “김경수 구하기가 아니라 민생 구하기, 국회 구하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휴 내내 김경수 구하기에 올인하더니 경제도 괜찮다고 말하는데 민심을 몰라도 이렇게 모르는가. 재판 불복, 헌법 불복에 이은 민심 불복”이라며 “야당이 요구하는 여러 의혹에 대한 대답을 하는 것, 그와 관련된 논의를 하는 게 첫 번째”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경제적 어려움에 관한 민심을 전하며 문재인 정부의 변화를 촉구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이번 설 연휴 동안 국민들에게 들은 것은 깊은 한숨이었다”며 “경제 무능과 무책임에 더해 민주정당으로의 본분을 잃고 있는 민주당에 대해 국민 원성이 점점 더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에서 터져나온 권력형 비리 의혹 때문에 국민들이 경제 걱정보다 정부·여당 걱정을 먼저하는 상황이 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불러온 경제 위기를 각종 의혹으로 덮은 꼴”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여당과 한국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