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청은 교통약자의 안전한 야간 보행을 돕기 위해 횡단보도에 LED 조명기를 설치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에 나선다.
동구는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LED조명기 설치하여 지금까지 52개를 설치했으며, 금년에도 보행자와 차량의 통행이 많은 곳, 주변 상황으로 인해 조도가 부족해 보행에 어려움이 있는 곳, 어린이 보호구역 등을 전수 조사해 오는 6월까지 25개소에 횡단보도 LED 조명기 50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횡단보도 LED조명기 설치는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억원을 교부받아 사업을 진행해 어려운 구(區) 재정여건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LED 조명기 설치가 완료되면 운전자의 가시거리가 73.8m에서 115.9m로 대폭 늘어나 교통사고 예방효과도 매우 클 뿐만 아니라 야간 보행자에게는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동구는 그동안 다양한 교통안전 시책을 추진한 결과 2018년 11월 도로교통공단에서 발표한‘2017년도 교통안전지수’에서 교통안전 도시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둔바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통약자인 어린이, 청소년,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 교육, 무인단속카메라 등의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등을 통해 교통사고 zero 인 도시, 보행자가 행복한 동구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동구 = 김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