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이 오는 14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앞둔 가운데 실무협상에서 양측간의 이견을 조율한 합의안 초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는 고위급 무역협상에 앞서 지난 11일 시작된 미·중 차관급 협상에서 양측이  미·중 정상회담에서 최종 합의할 수 있는 수준의 초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은 지금까지 국영기업에 대한 정부보조금 폐지 등 정부 주도 경제모델 정책은 공산당 통치를 유지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어, 이 문제가 무역협상의 의제가 되는 것을 꺼려왔다. 

미국은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인 중국에서 미국 기업들이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이러한 정책들을 개선하는게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류허 중국 부총리는 지난달 워싱턴을 방문한 자리에서 미국산 농산품, 에너지 제품, 서비스 구매를 늘리겠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금융서비스, 제조업 등의 분야에서 시장개방 노력을 가속화하고 미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기업들은 독점적 정보와 기술을 중국 당국과 중국 기업들에게 넘겨야 한다는 압박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강제적 기술 이전 문제는 최근 몇 년간 미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위축된 핵심적 원인이 되고 있다고 WSJ은 분석했다. 

이에 앞서 제프 게리시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가 이끄는 미국 협상팀은 지난 11일 베이징에 도착해 중국측과 실무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베이징을 방문해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와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