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원하는 화성은 어떤 모습일까? 민선 7기 화성시가 시가 수립하는 최 상위 지역계획인 ‘2040 장기발전계획’의 수립을 앞두고 시민들의 비전 메시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14일 시청 대강당에서 협성대학교, 경기연구원 등 전문가 및 시민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비전 2040 시민의 생각함’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해 11월 총 621명으로 결성된 시민참여단이 2개월간 지역별 집단회의 ‘상상테이블’을 통해 도출한 희망메시지를 공유하고 이를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지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특히 상상테이블은 지역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주민들이 소통 중심 토론기법인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하면서,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지역개발 수요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주목됐다. 
이에 상상테이블의 진행 및 결과분석을 담당한 협성대학교 연구진은 교통, 교육, 복지, 환경, 문화, 관광 등 6개 분야로 나눠 ‘광역버스 증설’ ‘병점역사 정비’ ‘문화공연시설 확충’ ‘관광벨트 조성’ 등 시민들이 꼽은 주요 과제들을 소개했다. 
이어 전문가 패널로 참여한 동시에 2040 화성시 장기발전계획 연구용역을 담당하고 있는 경기연구원 연구원들은 시민참여단의 제안을 실천 가능한 전략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토론을 펼쳤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2040 화성시 장기발전계획은 시민이 행복한 화성의 미래를 만드는 중요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이 그려주신 밑그림을 토대로 누구 하나 소외되는 이 없이 모두가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7월 완료 예정인 2040 화성시 장기발전계획은 지역의 잠재력과 특성을 토대로 행정, 재정, 복지, 문화, 도시주택 등 총 10개 분야에 대한 추진전략과 바람직한 도시비전을 제시할 방침이다. 
화성 = 김창주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