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한사랑병원이천환 병원장
안산 한사랑병원이천환 병원장

 

담석증치료했는데 담석이 재발했다?    

담석증 환자들이 담석증치료 후 완치되었다는 개인의 판단에 담석증 치료 이전 생활습관을 다시 반복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기름진 음식과 육류를 즐겨 먹는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담석재발이 나타날 수 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나뉘지만, 전체 담석증 환자 중 80% 이상이 식습관과 관련 있는 ‘콜레스테롤 담석’이다. 고 콜레스테롤 식습관은 담석재발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담석증 재발의 증상으로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과식 후 밤늦게 혹은 새벽녘에 통증이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급체 증상이나 속이 더부룩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위경련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대다수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담석재발이라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이미 담석증치료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설마 또 재발하겠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예전 생활습관을 반복하곤 한다. 
과거에 담석증을 앓았던 환자에게서 담석재발이 자주 일어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담석증치료 후 담석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습관을 가져야 할까? 담석증 재발은 잘못된 식습관만 바로 잡아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담석증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아래 5가지 식습관에 귀 기울여 재발을 예방하기 바란다.  

담석재발을 막는 식습관 ①육류는 건강하게 섭취하기  
육류를 섭취할 때 삼겹살처럼 기름기가 많은 고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은 쇠고기나 닭가슴살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담석재발을 막는 식습관 ②저지방 고단백 흰살생선 즐겨 먹기 
조기나 대구, 명태, 가자미, 병어 등 ‘저지방 고단백’ 흰살생선은 기름기가 적어서 담석증 치료 후에 먹어도 좋은 음식이다. 

담석재발을 막는 식습관 ③찌기·삶기 등 조리법 바꾸기
똑같은 식재료라도 기름에 튀기는 것보다 찌거나 삶는 조리법이 담석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계란 프라이보다 찜통에 쪄낸 계란탕이 더 건강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담석재발을 막는 식습관 ④채식 위주의 식단 지키기
담석증치료 후에도 권장되는 것이 ‘고섬유질 식이’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주로 채소와 과일, 해조류 등이며, 담석재발을 막는 건강한 식단이기도 한다. 채식 위주의 식단과 적정량의 과일, 해조류(미역, 다시마, 파래, 톳 등)도 충분히 섭취하기 바란다. 

담석재발을 막는 식습관 ⑤천연 비타민C 섭취하기 
담즙산을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 바로 비타민C이다. 양배추나 파프리카, 브로콜리, 유자, 키위 등 천연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 나 과일도 담석재발을 예방하는 좋은 음식이다.

담석증 재발, 혹시라는 안일한 생각이 병을 더 키워…
담석증치료 후 담석재발을 주제로 ‘좋은 식습관’에 대해 알아봤다. 만일 담석증 증상이 의심된다면 ‘설마 수술까지 했는데...’라고 생각하지 말고 신속히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야 한다. 

담석증의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담석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담석재발 방지를 위해 스스로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