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청소년육성회이사장 우정자<br>
사)대한청소년육성회이사장 우정자

 

화학식 CHO. 고등동물의 중요한 세포 성분으로서 널리 존재하는 스테로이드 화합물이며, 대표적인 스테린의 하나로 콜레스테린이라고도 한다. 분자량 386.7, 녹는 점 섭씨 149도다. 유기 용매에는 녹지만 물, 알카리, 산에는 녹지 않는다. 스테로이드핵에 히드록시기와 이중결합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이 특색이며, 18세기말 사람의 담석 속에서 최초로 발견됐는데 식물에는 없었고 동물에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뇌와 신경 조직에 많으며 콜레스테롤은 인지질과 함께 세포의 막계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막의 구조와 기능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상세한 메카니즘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소화기관에서는 콜레스테롤이 그대로 직접 흡수, 배설된다며 생체 내에서는 콜레스테롤에서 비타민 D, 성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쓸개즙산 등이 합성된다.
또 고혈압은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해 동맥경화증을 일으켜 혈관의 기능을 악화시킨다는 것이다. 운동이나 단백질이 부족하면 HDL, 콜레스테롤이 저하된다. 혈중 콜레스테롤은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함으로서 높아지며, 식물성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고 표고버섯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인체에서의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간에서 합성되며 1/3 정도는 음식으로부터 섭취된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달걀, 소금, 감자, 땅콩버터, 붉은 육류, 초콜릿 등 콜레스테롤의 대표적인 6가지 식품을 소개하며 적절한 양을 먹으면 오히려 인체에 좋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한다.
달걀이 콜레스테롤이 높고 한 알에 사람에게 매일 필요한 콜레스테롤 양의 2/3인 213mg이나 들어있지만, 새로운 연구 결과 콜레스테롤이 혈류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는 물질이 달걀에 들어있는 것을 밝혀냈다.
소금은 혈압이나 심장병에 관련이 있어 왔으나 최근 생각했던 것처럼 심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감자도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땅콩은 지방이 많지만 모든 지방이 사람들에게 나쁘지는 않으며 땅콩버터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는 단일 불포화지방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붉은 육류는 심장병과 연계돼 왔으며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초콜릿은 인체에 유익하고 심장에 좋을 뿐만 아니라 혈류를 개선해 준다.
그러나 과식하지 말고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