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1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청와대 대응에 날을 세우며 총공세를 퍼부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청와대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현황을 담은 문건을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체크리스트’라고 반박한 것과 관련, “국민을 바보로 알아도 유분수지, 이런 황당한 궤변이 어딨느냐”고 개탄했다.

그는 또 “촛불정권 노래를 부르면서 이런 일을 하지 말라고 촛불을 들었던 것 같은데 전부 뒤로 가고 없다”라며 “청와대에선 오히려 정권에 먹칠하지 말라고 언론을 공격했는데 먹칠은 스스로 하고 있는 것이다. 먹칠하지 말라는 말 속에는 언론을 겨냥해 먹칠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의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청와대가 ‘체크리스트’라고 해명한 데 대해 “말장난만 늘어놓고 있다”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내로남불’이 아니라 ‘내체남블’(내가 하면 체크리스트, 남이 하면 블랙리스트)이라는 새로운 닉네임 이야기도 나온다”라며 “권위주의 정부의 끝판왕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정현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도 “환경부 블랙리스트를 체크리스트라고 표현했는데 문재인 정부는 신념과 다른 결과가 나올 때마다 결과에 맞는 신념으로 태도를 수정하곤 한다”라며 “앞으로도 계속될지 걱정”이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은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유사성을 강조하며 맹공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반응을 보면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대응 방식과 너무 닮았다”며 “김태우씨 폭로로 의혹이 발생하자 강력 부인하고 정쟁으로 몰아간다. 사실이 조금씩 드러나자 강하게 변명하고 있다. 마치 3년 전 청와대와 여당 모습을 리플레이해 보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