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영업이 중단된 서울 강남구 역삼동 버닝썬 입구 앞 모습
▲2월 17일 영업이 중단된 서울 강남구 역삼동 버닝썬 입구 앞 모습

버닝썬 사태로 물뽕 등 마약 의혹이 끊이지 않고 터져나오자 경찰이 결국 전쟁을 선포했다.

경찰청은 오는 25일부터 석달 간 전국 마약 수사관 1000여명은 물론 수사 관련 부서 인원을 총동원해 마약 관련 범죄를 집중 단속한다고 24일 밝혔다. 또 같은 기간 경찰과 유흥업소 간 부저절한 연결고리를 완전히 끊어놓기 위해 전국적인 기획 감찰에 나서기로 했다.

경찰은 먼저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 근절 추진단'(추진단)을 꾸린다.

전국 마약 수사관 1063명을 비롯해 형사·여성청소년·사이버·외사수사 등 관련 부서 수사관을 총동원해 마약류 유통 사범 외사 안전구역 내 마약류 밀반입 사범 약물 피해 의심 성폭력 사범 불법촬영물 유통 사범 등을 집중 단속한다.

경찰은 이를 통해 마약류 밀반입·유통 등 1차 범죄, 유통 된 마약을 이용해 발생하는 2차 범죄, 2차 범죄로 확보한 불법촬영물을 유포하는 3차 범죄 등 '마약 이용 범죄 카르텔 3단계'를 해체한다는 계획이다.

또 마약 범죄 예방을 위해 소방·지자체 등 유관 기관과 합동으로 클럽 등 유흥업소를 일제 점검한다. 마약류 보관 혹은 투약이 확인되면 즉시 수사에 착수하고, 마약 유통 차단을 위한 홍보활동도 병행할 방침이다.

112신고 시스템도 개선한다.

마약·약물 관련 신고는 '코드1' 이상으로, 마약·약물로 인한 2차 피해는 '코드0'으로 격상하기로 했다.

마약 관련 범죄 신고가 접수되면 지역경찰 뿐만 아니라 형사·여성청소년 수사관 등 관련 기능 경찰이 합동 출동해 신고 초기부터 총력대응 할 예정이다.

국무조정실 주관 '마약류대책협의회'를 통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식약처·관세청 등 유관 기관과 마약류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대응 체제를 구축하는 등 공조 수사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같은 기간 '마약 단속'과 병행해 '경찰 내부 감찰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감찰·생활안전·형사 등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경찰 유착 관련 첩보 수집에 적극 나서는 것과 동시에 전국적인 기획 감찰 활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번에 시행한 종합대책을 통해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를 뿌리 뽑을 수 있게 경찰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