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25일 “국회는 지역구 정수 등의 빠른 확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국회는 선거구획정안 제출의 법정 시한을 보름 남짓 앞둔 현재까지도 선거구획정안 마련에 필요한 지역구 정수 등을 통보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우리 위원회 의지와 무관하게 국민과의 약속인 법정 시한을 지켜내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됐다”며 “계속되는 국회 공전의 장기화로 인해 매번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선거일이 임박해 선거구를 확정했던 전례가 내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어김없이 반복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했다. 
선거구획정위는 “국회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없을 경우 국민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조속한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방도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적용되는 선거구획정안의 법정제출시한인 3월15일을 준수하기 위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법정 시한 한 달 전인 2월15일까지 지역구 정수 등을 확정해 통보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거구획정위는 선거일 13개월 전까지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안을 토대로 국회는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의원 지역구를 확정하게 돼 있다. 21대 총선이 내년 4월15일 치러지기 때문에 선거구획정 법정 시한은 3월15일이다. 하지만 지난 20대 국회의 경우도 선거구획정안이 선거 두 달여를 앞두고 국회를 통과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