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이 지난해 9월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이 지난해 9월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검찰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법관 10명을 추가로 기소했다. 이로써 사법농단 사태로 기소된 법관은 총 14명으로 늘어났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5일 양 전 대법원장 시절 각종 사법 농단 범행에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는 전·현직 법관 10명을 각각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앞서 사법 농단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전·현직 법관들은 양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전 법원행정처 처장),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등 4명이다.

이번 검찰에 기소 대상에 오른 인물은 총 10명이다.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 임성근·신광렬 전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 조의연·성창호 전 서울중앙지법 영장 전담부장판사 이태종 전 서울서부지법원장 심상철 전 서울고법원장 방창현 전 전주지법 부장판사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선임재판연구관이다.

그간 수사 선상에 올랐던 권순일·차한성 등 전·현직 대법관은 이번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다. 범행 시기 및 가담 정도 등을 고려했을 때 이들이 각종 사법 농단 범행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보기 어려워 현 단계에서 기소 대상에 포함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이번에 추가 기소된 이 전 실장은 옛 통합진보당 행정소송 재판 개입, 국제인권법연구회 및 활동 저지 및 와해 목적 직권남용, 국회의원 재판 청탁 관여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이 전 실장이 양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과 공모한 공범이라고 했다.

한편,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확인된 법관 총 66명에 대해서 증거 자료를 포함해 대법원에 비위 통보했다. 이와 관련해 김명수 대법원장은 양 전 대법원장 기소 직후 법원 내부망에 입장문을 올리고 "검찰 최종 수사 결과를 확인한 뒤 필요하다면 추가 징계 청구와 재판업무 배제 범위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