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7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2차 본회의가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의 불참으로 무산된 것과 관련해 “안타깝고 개탄스런 일”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한국노총은 어렵게 차려진 사회적대화라는 밥상을 스스로 걷어차 버린 그들의 가볍고 무책임한 행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회의가 무산되면서 지난 2월 19일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서 합의한 탄력근로제합의안과 사회안전망개선위원회가 합의한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원칙도 의결이 힘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들은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며 불참한다고 하는데 정작 그들의 불참으로 회의가 무산되면서 특수고용노동자와 운수노동자 등 취약계층노동자들이 피해를 보게 생겼다”며 “또한 탄력근로제에 대한 경사노위 본회의 처리가 무산돼 국회가 이를 무시하고 이보다 못한 내용으로 일방적으로 탄력근로제를 개악할 경우 거기에 대한 책임은 어떻게 질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또 “취약계층 대표자들이 당초 참가 입장을 번복하는 과정에 이들을 겁박한 세력이 있음을 잘 안다”며 “먹기 싫은 반찬이 있다고 해서 밥상 전체를 엎어버리게 만든 그들의 행위도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2차 본회의를 정상적으로 여는데 실패한 경사노위의 안일한 회의준비 태도에도 각성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