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미세먼지가 연일 계속돼 국민 건강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고속도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7일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에 따르면 고속도로 노면 및 휴게소 청소 조기 시행 및 주기 단축, 터널 미세먼지 저감장치 확대 설치, 휴게소 공기 정화를 위한 맞춤형 대책을 통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최소화하고 있다. 


도공은 7~9일을 집중 청소주간으로 정하고 전국 고속도로 노면과 휴게소를 대대적으로 청소한다. 이번 집중 청소는 예년보다 2주일 가량 앞당겨 실시하는 것으로 지난해까지는 제설작업이 끝나는 3월 중순부터 노면청소를 실시했다.


고속도로 노면 및 휴게소 집중청소엔 총 4000여 명의 인원과 2660여 대의 장비가 동원되며, 지난해 청소한 결과로 미뤄 볼 때 약 660t이상의 퇴적물이 제거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해부터는 연간 노면청소 횟수도 2배 가량 늘어나 연간 10-15회(월 2회 이상) 노면청소를 실시하고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일때는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공사도 자제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은 고속도로 터널 내부는 공사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무동력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저감시설은 터널 천장에 대형 롤필터를 설치해 차량통행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교통풍을 이용해 이동하는 미세먼지를 거르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