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사진제공 고양시청)
이재준 고양시장 (사진제공 고양시청)

경기 고양시가 경기북부 최대의 교통 거점이 될 도심공항터미널을 유치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도심공항터미널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등에 터미널 유치를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일산테크노밸리와 킨텍스 유보지 활용, GTX-A노선 복합환승센터 연계 등 다양한 전략도 모색 중에 있다.

도심공항터미널은 도심 안 공항터미널에서 10분 만에 간편하게 항공 수속과 수하물 접수를 마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공항까지는 리무진으로 이동해 전용 통로로 빠르게 출국한다.

현재 국내에 운영 중인 도심공항터미널은 서울역, 코엑스, 광명역 총 3곳이다.

바쁜 도시민들의 이용수요가 점차 급증하면서 경기북부에도 공항터미널을 유치하자는 여론도 조성되고 있다.

향후 한반도 평화무드가 무르익고 경의선이 문산~개성~신의주까지 개통된다면 접경지역 유일한 공항터미널의 효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문가들도 킨텍스 인근 국제적인 마이스산업 활성화를 위해 도심공항터미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내용의 주장으로 공항터미널 조성을 뒷받침하고 있다""특히 고양시는 접경지의 대도시로서 최적의 입지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고 국제 출국수속 뿐 아니라 향후 남북 간 출경 수속까지 가능해진다면 고양시는 경제협력과 민간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도심공항터미널 유치는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차근차근 유치를 준비해 킨텍스 일대 비즈니스 배후시설과 시너지를 발휘하고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