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북한 동창리 발사장 일부 복구 동향을 2차 북미정상회담 이전부터 주시해 왔으며, 최근 언론에 보도되는 동창리 동향을 우려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제2차 북미 하노이 정상회담 이전부터 동창리 발사장 곳곳 상황을 미 정부와 함께 면밀히 주시해 왔다"며 "최근 언론에 보도되는 북 동창리 발사장의 동향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이 현명한 판단을 통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현 시점이 향후 북미 대화 진전에 있어 민감한 시기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미국과 대북 공조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 5~7일 워싱턴 D.C.를 방문해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포함해 북핵·북한문제 미국 정부 인사들과 북미대화 촉진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 정부의 북미대화 촉진 방안과 관련해 구체적인 답은 피했다. 다만 "남·북·미 정상은 수차례에 걸쳐서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해 왔다"며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촉진해 나가고,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달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지속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정부가) 북한과 미국이 대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실무협상 재개를 촉진하는 나름대로의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있다"며 "(중재보다는) 촉진 노력을 한다는 것이 보다 정확한 표현인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출고일자 2019. 03. 12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카네기 핵정책 콘퍼런스에 참석해 "북한과의 외교는 여전히 살아있다"면서도 "미국은 북한의 점진적인 비핵화에 안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카네기국제평화기금 홈페이지 캡처) 

외교부는 미국과 대북정책 조율을 위해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조만간 열어 비핵화 전략 및 북미대화 재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워킹그룹 회의를 금명간에 개최하기 위해 최종 조율 중"이라며 "가급적 워싱턴에 가서 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워킹그룹은 비핵화와 남북 교류협력 사안 등을 협의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출범했다. 양측 수석대표인 이도훈 본부장과 비건 특별대표는 당시 워싱턴 D.C.에서 첫 회의를 열고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 착공식 관련 대북제재 면제 등을 논의했다. 이후 12월에는 서울에서 2차 회의를 열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의 '빅딜 압박'에 이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 행정부는 단계적 비핵화를 염두에 둔 적이 없다"고 발언한 것을 미국의 비핵화 추진방식이 '일괄타결'로 선회했다는 근거로 보는 시각에 대해 이 당국자는 "미국 비핵화 정책이나 입장은 일관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