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이 대한민국 교육혁신과 교육자치를 향해 선도적으로 나아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임 시장은 19일 경기 오산시청에서 열린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정기총회에 부회장(경기권 대표)으로 참석해 이와 같이 밝혔다. 이날 모인 회원도시들은 혁신교육 확산을 위해 시청과 교육청간의 협업을 넘어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보다 전면적인 통합이 필요하다는 주된 의제를 중심으로 제도적 정비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상반기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는 정기총회, 교육부장관과 정책간담회, 사례발표 콘퍼런스 순으로 진행됐다.
현재 전국 시·도에서 130여개 지자체로 혁신교육지구가 확대됨에 따라, 이날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43곳 기초지방자치단체장 및 실무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혁신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주요 논의사항으로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강화 ▲온종일 돌봄 사업 추진 활성화 ▲학교 공간 활성화를 위한 지역으로의 권한 이양 방안 ▲교육사업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 ▲중앙정부와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간 상설적인 교육정책협의회 구성 등이 다루어졌다.  
시흥시는 이러한 지방교육자치의 흐름에 맞춰,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통합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교육부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체계 구축사업 선정에 이어 올해도 1억8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본격적으로 민관학 연대 공동기획단을 꾸리고 교육혁신을 위한 실행을 시작하고 있다.   
이는 정책 방향에 따라 마을 교육의 동력이 흔들리지 않고 온전히 학교와 마을이 교육의 주체로 진화해가기 위함이다. 단순한 시-교육청 협의체 수준을 넘어 공동기획부터  실행까지 협업이 가능한 ‘교육인력과 행정인력 상호파견 법제화’까지 시흥교육에 몸담고 있는 현장의 사람들이 함께 고민한다.  
더불어 시는 향후 ‘특별행정기구’ 방식으로 지방교육자치의 가능성을 타진중이다.
임병택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시흥시는 이에(특별행정기구 방식) 대해 실험적으로 고민할 준비가 돼 있으며 시흥의 아이들은 시흥이 키우겠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전국의 여러 지역과 연대하며 대한민국 교육의 혁신과 지방교육자치를 위해 힘 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흥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