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남북 도로개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측 관계자들의 도로연결 작업 모습의 사진이 공개됐다.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남북 도로개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측 관계자들의 도로연결 작업 모습의 사진이 공개됐다.

다음달 1일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남북이 공동유해발굴에 나서기로 했지만 상호 명단도 주고받지 못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정부는 북한이 응하지 않더라도 우리 군 단독으로 유해발굴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군 당국에 따르면 국방부는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위해 지난 6일 우리 측 명단을 통보했지만 북측은 2주가 지나도록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태다.

남북 군사 당국은 지난해 9·19 군사합의를 통해 41일부터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에서 6·25전쟁 전사자 공동유해발굴에 합의했다.

이를 위해 대령급을 책임자로 각각 5명씩 유해발굴 공동조사 및 현장지휘조를 구성하고, 발굴단은 각각 80~100명으로 2월 말까지 명단을 상호 통보하기로 했다. 상호 명단을 주고받은 뒤 공동사무소를 설치하고 함께 유해발굴을 시작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북한의 명단 통보가 늦어지면서 다음달 1일부터 남북이 공동으로 유해발굴 작업을 시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남북간 도로를 연결했지만 전기와 배수로 등 제반여건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고, 공동사무소 설치 역시 늦어져 북측 명단을 받더라도 계획된 일정에 맞춰 남북이 공동발굴에 나서기란 어려울 전망이다.

국방부는 이달 중 남북 장성급 회담 등 군사실무회담을 통해 올해 추진할 군사분야합의의 실질적 이행 계획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재와 같은 분위기라면 이 마저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남북간 군사적 긴장을 늦추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한 조치들은 계속 이행되고 있지만 JSA 자유왕래, 군사공동위원회 구성 등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진척이 없다.

남북 군사합의 이행 조치가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미 관계까지 교착 상태가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면서 남북 교류에도 영향을 미치는 분위기다.

정부는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북측의 명단 통보가 계속해서 늦어지면 우리 군 단독으로 유해발굴 사업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공동발굴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지뢰 제거와 도로 개설 등 유해발굴을 위한 여건이 갖춰진 만큼 늦출 필요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우리 군 단독으로 진행하고 북한이 준비가 되면 추후 합류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41일 화살머리고지 일대 유해발굴 시작을 알리는 개토식을 준비하고 있다“(북한의 참여 여부와 관계 없이) 군사분계선(MDL) 이남 지역에서는 우리 군 단독으로라도 유해발굴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