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25억원에 해당하는 흑석동 건물을 매입한 것이 투기나 시세차익을 노린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투기와 시세차익을 위해서라고 보는 시각이 있다”면서 “하지만 저는 그 둘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제 생각에는 시세차익은 이미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아니면 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일부 언론보도에선 현재 25억을 주고 산 집이 35억원의 가치가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면서 “저도 그러면 좋겠다”며 관련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지난해 7월 8월 9·13 부동산 대책이 나오기 전에 서울 시내 주택 가격이 최고점이었다. 그리고 9·13 이후에 하락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는 것은 잘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그래서 ‘투자 고수의 결정’이라는 표현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매입 결정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결혼 이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를 살았다. 그러다 지난해 2월부터 현재까지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며 “청와대는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는 자리다. 청와대 자리에서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하고, 제가 나가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다. 그래서 집을 사자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이어 “마침 제가 퇴직하고 아내도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하면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이 지난해에 3월까지 들어와서 여유가 생겼다”며 “분양신청은 여러 번 해봤는데 계속 떨어졌었고, 그래서 집을 사자고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흑석동은 아주 가까운 친척이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데 그 분이 이번에 제가 산 매물을 살 것을 제안했다”며 “제가 별도로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자신의 빚이 16억원에 달한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여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거주할 곳이 불확실한 상황과 많은 이자를 감수하고 매입할 만큼 그 건물이 절실했는지 여부에 관해 “은행 대출금 10억원에 대해서는 상환할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이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대단히 사적인 문제고 가정사와 관련된 문제라 더 이상 답변을 못 드림을 양해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