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마무리 된 가운데 야당은 28일 후보자들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 문책 요구도 쇄도했다.

자유한국당은 국무위원 후보자 7명 전원을 부적격자로 지목하고 지명 철회와 청와대 인사검증라인 문책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 문제인사청문회 평가 회의를 열어 자료 제출 거부, 위증 등에 대한 법적 조치까지 예고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모두 다 부적격자다. 전원 지명을 철회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완벽한 무자격자를 장관 후보자로 내놓는 것 자체가 국민의 비판 따위는 신경 쓰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 문제인사청문회 평가 회의를 소집해 “7개 부처 인사청문회에서 170회 후보자 사과 발언이 나왔다”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야당 대표까지 모독했다. 장관 후보자가 정치를 하고 정쟁만 했다”고 힐난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마치 짜고 그랬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도덕성부터 역량까지 걸리지 않은 후보자가 없다”며 “인사청문 대상자에 대해 엄정한 자세를 가지고 국민 눈높이에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 문책도 요구했다. 그는 “청와대 인사 추천과 검증 시스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 다시 확인됐다”며 “인사추천 책임자는 물론 검증 책임자까지 무책임의 끝판왕을 보여줬다.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장관 후보자에 대한 실망이 커졌다. 청와대가 스스로 제시한 7대 검증 기준조차 통과 못한 후보가 다수”라며 “자체 기준조차 만족시키지 못하는데 어떻게 믿고 국정을 맡길지 의아하다”고 비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한 뒤 “답답하고 우려되는 일”이라며 “청와대가 장관 등 고위공직자 인사 과정에서 부동산 문제에 대해 더욱 엄격해지기를 바란다”고 질타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에 청문보고서 채택 협조를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인사청문회를 오로지 국정 발목잡기로 악용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한국당은 무책임한 정쟁을 그만두고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에 당장 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 “검증이라는 명목 하에 비방과 신상털이만 있었던 청문회였다. 후보자와 그 가족의 사생활, 인권을 침해하는 노골적인 질문이 쏟아졌다”며 “정책 검증은 없고 흥신소 청문회, 관음증 청문회만 있었다”고 힐난하기도 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