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이 1일부터 단독으로 DMZ(비무장지대)에서 6·25 전사자 유해 발굴을 시작하는 가운데 북측이 화답할지 관심이 쏠린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오늘부터 군사분계선(MDL) 이남 지역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향후 실시될 남북 공동발굴 작업에 대비한 사전 준비차원에서 지난해에 이은 추가 지뢰제거 및 기초발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9·19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강원 철원군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공동 유해발굴을 하기로 했다. 이어 10~11월 해당 지역에서 지뢰제거 작업과 도로 개설 등 사전 작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을 전후로 남북 군사분야 합의 이행이 전반적으로 답보 상태를 거듭하면서 공동 유해발굴도 진척을 보지 못했다.

남북은 군사합의에 따라 2월 말까지 각 80~100명으로 구성된 발굴단을 꾸려 상호 통보하기로 했지만 아직까지 완료되지 않았다. 우리 군은 지난 6일에야 남측 발굴단의 구성이 완료됐음을 통보했지만, 북측은 이날 오전에도 응답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은 북측의 발굴단 구성 관련 통보와 별개로 군사분계선(MDL) 이남 지역에서만 먼저 단독으로 추가 지뢰제거 작업과 기초 발굴을 진행하기로 했다. 북측이 추후에 유해발굴 작업에 합류할 것을 고려한 선제적인 조치인 셈이다.

 

 

특히 군은 이날 북측이 통보 없이 발굴 현장에 나타나는 상황까지 대비하고 있다. 현장에서 북측을 만날 경우 대령급인 현장지휘조가 북측과 조율해 기초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본격적인 유해발굴을 위해서는 책임지역 선정과 배수로 및 전기배선 설치, 발굴·감식, 전문가 교류 등에 대한 실무적인 조율이 필요하지만, 남북은 이에 대해 아직 아무런 협의를 하지 못했다.

국방부는 북측의 통보나 발굴 참여에 대비해 세부 절차를 마련하기 위한 실무협의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노 부대변인은 "우리 측은 향후 북한이 호응할 경우 즉각 남북 공동발굴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제반 준비를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올해 계획된 군사합의 사항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4월1일 예정됐던 한강하구 민간선박 항행도 남북 간 협의를 통해 본격적인 자유항행이 이뤄지기 전까지 당분간 보류된다.

다만 이날 계획된 김포시 주관 한강하구 시범항행은 '김포 전류리 포구~한강하구 입구' 우리측 지역에서만 진행될 예정이다.

남북은 지난해 12월 한강하구 공동이용을 위한 공동수로조사를 마치고, 지난 1월 한강하구 해도(수로도)를 제작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