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는 1일,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과학적 관리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인천원예농협옥상에서 드론을 활용한 대기환경 모니터링 사업 현장 설명회를 가졌다.


현장 설명회에 구청장과 송광식 구의장, 한국국토정보공사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시범사업 협력사인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사업 설명과 함께 공중에 드론을 띄워 대기오염물질을 포집하고 지상에 있는 모니터에는 곧바로 오염물질 측정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표출되는 모니터링 전 과정을 시연했다.


구는 드론 대기환경모니터링을 통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암모니아, 황화수소, 악취 등 11종의 대기오염물질을 측정·분석하여 월별, 분기별, 계절별 대기환경 조사의 시각화를 구축하고, 분석된 자료는 지역 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제공하여 사업체가 자발적으로 대기오염물질 저감 방안을 마련, 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동구청장은 “기존의 인력 중심의 노동집약적 측정방법에서 벗어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 중심의 환경모니터링을 실현하겠다.”며, “이를 통해 관내 대기환경 관리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하며,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드론을 이용한 대기환경 모니터링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한국국토정보공사 협조하에 공장 밀집지역과 주거지역 등 4개 구역을 범위로 주1회 진행되며, 금년은 비예산 시범사업을 통해 얻어진 결과와 성과를 토대로 내년부터는 예산투입 등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동구 = 김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