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비무장지대(DMZ) 내부를 걸을 수 있는 이른바 '평화안보 체험길(가칭·평화둘레길)'을 조성해 이달 27일부터 개방한다. 

정전 협정 이후 처음으로 DMZ가 민간에 개방되는 것이다. 

군의 철저한 경호 하에 방탄복과 방탄헬멧을 휴대해 DMZ 안으로 들어가게 되며, 이동 과정에서 관광객의 일탈 행위도 불가능하다는 게 정부 측 판단이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지자체 합동브리핑을 열어 이 같은 'DMZ 평화둘레길 개방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DMZ와 연결된 3개 지역을 평화둘레길의 코스로 만들어 단계적으로 개방한다. 

해당 지역은 고성(동부), 철원(중부), 파주(서부)다.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감시초소(GP) 철거와 유해 발굴 등 긴장 완화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 곳들이다. 

고성 지역은 통일전망대에서 시작해 해안 철책을 따라 금강산전망대까지 이어지는 도보 2.7㎞ 코스가 운영된다. 통일전망대에서 금강산전망대까지 왕복 구간을 차량으로 이동하는 4.5㎞의 별도 코스도 있다. 

고성은 철원과 파주와 달리 DMZ 밖 코스로만 돼 있다. 정부가 이달 27일 우선 개방하는 이유다.  

철원과 파주는 통문을 지나 DMZ 안으로 들어가는 경로가 포함돼 있다. 

철원 코스는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DMZ 남측 철책길을 따라 공동유해발굴현장과 인접한 화살머리고지 비상주 GP까지 이어진다. 파주는 임진각에서 시작해 도라산 전망대를 경유해 철거 GP까지 방문하도록 만든다.

정부는 고성의 도보 코스는 1일 2회 20명씩, 차량 코스는 1일 2회 80명씩 등 하루 약 200명이 오가도록 해 주 6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지역은 앞으로 DMZ를 따라 한반도 동서를 횡단하는 '탐방길 연결사업',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사업'과도 연계된다. 

정부는 오는 11일부터 행안부 DMZ통합정보시스템 '디엠지기'와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 홈페이지 '두루누비'를 통해 고성 구간 방문신청을 받고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결정한다.  

철원과 파주 둘레길도 방문객 접수가 마무리 되는대로 개방하기로 했다. 

철원과 파주의 운영 횟수와 참여 인원의 경우 군사작전 여건 보장과 자연 환경·생태 보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한다. 상설 운영 시기는 고성 코스 개방결과를 평가해 추후 결정한다.

평화둘레길 운영은 파주시, 철원군, 고성군 등 3개 지자체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맡는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이 3일 오전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DMZ 평화둘레길(가칭) 3개 구간 단계적 개방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상지역은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GP 철거, 유해 발굴 등 긴장 완화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 고성(동부), 철원(중부), 파주(서부) 등 3개 지역이다.  고성 지역은 통일전망대에서 시작해 해안 철책을 따라 금강산 전망대까지 방문하는 구간으로 조성되고, 철원 지역은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DMZ 남측 철책길을 따라 공동유해발굴현장과 인접한 화살머리고지 비상주 GP까지 방문하는 구간으로 조성된다. 파주 지역은 임진각에서 시작해 도라산 전망대를 경유하여 철거 GP까지 방문하는 구간으로 조성된다. 

노선별로는 특색 있는 자연, 역사, 문화자원을 토대로 스토리를 발굴하고 전문 해설사의 해설도 무료로 제공한다.

길 명칭은 대국민 공모를 통해 이달중 선정한다. DMZ의 지리적 특수성과 평화염원 메시지가 함축돼 표현된 명칭으로 정하겠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방문객의 안전과 DMZ 생태·환경 보존에 중점을 둬 평화둘레길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개방 지역이 군사작전 지역이자 접경지대인 만큼 방문객에게 민수용 방탄복과 방탄헬멧을 휴대토록 할 예정이다. 

김현기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둘레길 개방은 9·19 군사합의 이후 조성된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며 "방문객들은 빈틈없는 안전보장 대책 하에 우리 군의 철저한 경호 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형 국방부 정책기획관은 "유엔사에서는 '방탄복과 방탄헬멧을 착용·휴대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라는 의견도 냈지만 만반의 대비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현재의 상황을 나쁘게 생각한 것이 아니다"며 "군사분계선(MDL) 이남의 DMZ에서 계획한 것이어서 현 단계에서는 북한에 통보한 사항은 없지만 국민의 안전이 걸린 만큼 사업 시행 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북한에 통보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태·환경 보존을 위해 기존에 사용중인 도로나 철책길을 있는 그대로 활용하고 인위적 개발은 최소화한다. 

외래종 유입과 야생동물 이동 저해 등 생태적 영향을 줄이는 조치를 병행하고, 무인조사체계를 구축해 환경적 영향과 생태계 훼손 여부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이번 사업 자체로 환경적으로 큰 우려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지 않는다"면서도 "민간차량 진·출입 시 외래종이 유입·전파될 수 있어 통문 앞에서 먼지털이 등의 시설을 놓을 수 있다. 지뢰 지대여서 탐방객의 안전을 위해 일부 울타리가 불가피하게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이때 지상으로부터 50~60㎝ 이상 띄워 야생동물의 이동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같이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유 과장은 또 "10~3월 두루미가 월동하는 철원 지역의 경우 둘레길 체험을 제한하거나 노선을 바꾸는 등의 보완대책도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입맛대로 특정 단체나 인물의 선정을 기피할 것이란 의혹도 불식했다.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은 "통일부가 색깔에 따라 방북을 거절한 적이 없다. 교류협력법에 따라 관계부처 간 검토·협의해 신중하게 결정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