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위원장, 정희시)는 지난 5일 도내 원폭피해자에 대한 지원 조례 및 정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보복위 의원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희시 위원장(민주, 군포2), 권정선 의원(민주, 부천5)을 비롯해 윤덕희 경기도 보건정책과장, 경기도원폭피해자협의회 관계자,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향후 도내 원폭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우선, 지원사업 추진 전에 도내 원폭피해자들에 대한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정희시 위원장은 “한국 원폭피해자들의 고통은 1945년 ‘원폭’이라는 사건 당일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식민·이주·분단 트라우마와 복합적으로 얽히면서 생성됐다고 볼 수 있다”고 하면서 “이분들이 그동안 정책적으로 소외받은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앞으로 정책적 배려와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와 협의해 조례 제정, 정책 등의 후속조치를 진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정선 의원은 “타 지자체의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와 정책을 참조해 도내 원폭피해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내용으로 조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이분들에게 필요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 위원장님을 비롯한 보건복지위 위원님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