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배송의 선두주자인 마켓컬리가 론칭 4년 만에 약 50배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지난 한 해 동안의 샛별배송 거리는 지구 78바퀴와 맞먹는 수준이다.
신선식품 마트 마켓컬리는 17일 서비스 출시 4주년을 앞두고 자체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15년 29억원이었던 매출액은 지난해 1560억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마켓컬리 성장을 견인한 샛별배송 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지난 한 해 동안에만 배송 거리가 지구 78바퀴를 도는 거리와 비슷한 313만4637㎞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기준 회원 수는 200만명으로, 서울 전체 가구 수의 절반 수준이다. 지난 2월에는 하루 최대 주문 건수가 3만3000건을 기록하는 등 서비스 이용률 측면에서도 성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한 해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제품은 ‘제주 목초 우유’였다. 아보카도, [컬리]동물복지유정란, Hallo! 노르웨이 고등어, MY FIRST 처음만나는 식빵 순으로 잘 팔렸다. 지난달 매출 집계 결과 자체브랜드(PB) 상품 및 단독 입점 상품이 전체 매출의 28%를 차지했다. 
자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트렌디하다고 평가된 제품은 바다포도, 생와사비, 망고스틴 등이었다. 흔하지 않은 식재료로, 이색 상품 및 큐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소비자가 남긴 후기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신선’, ‘싱싱’, ‘간편’ 등의 키워드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지난 4년간 마켓컬리를 애용해준 고객들의 의견을 듣고, 더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며 “최상의 제품,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