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의약 보장성 강화 차원에서 이르면 10월 치료용 첩약에 건강보험을 시범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1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복지부는 현재 환자가 전액 부담하는 첩약을 급여화하기로 하고 올해 안에 한의계, 약사회 등 이해관계 단체들과 협의를 통해 급여화 시범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첩약은 여러 가지 약재를 섞어 한 약봉지(첩)에 싼 약으로 한약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2014년 ‘한방의료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한방의료기관 비급여 중 첩약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방병원이 34.5%, 한의원이 58.7%다. 그러나 첩약의 높은 가격, 중국산 한약재, 복용 불편, 약효 표준화 등에 어려움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복지부는 최근 발표한 ‘제1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안(2019~2023년)’에서 지난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첩약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이해관계 단체 간 협의를 거쳐 한약제제 보장성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2020년 이후부터는 필수 항목 중심으로 객관적인 근거를 축적, 표준화 등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르면 10월 시범사업을 추진해 첩약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이 타당한지, 보험급여 적용 시 비용 대비 치료 효과성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검토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