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가 주민의 삶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을 운영한다. 
구는 지난 4월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제3기 주민참여예산 위원회 위원 모집에 나섰다. 
주민참여예산 위원의 자격은 지역위원회에서 추천한 지역위원회 소속위원,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으로 공개모집으로 선정된 사람, 재정․예산 등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으로 총 30명을 모집한다. 
임기는 2년으로, 효율적인 위원회 운영을 위해 3개의 분과위원회로 구성해 운영하며, ▲예산과정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 및 검토 ▲제안사업 발굴․검토 및 심사 등의 역할을 하며 주민을 대표해 동구의 살림살이를 직접 살피게 된다.
또한 동 지역위원회 위원도 동별 10명 이내 모집한다. 
해당 동에 거주하면서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이면 응시가능하며, 동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발굴 및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구는 위원회가 구성되면 오는 5월 중 위원과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위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 및 사업 발굴을 위한 주민참여예산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시는 주민은 동구 홈페이지(www.icdonggu.go.kr)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FAX(032-770-6059)나 이메일(gelda73@korea.kr)로 4월29일까지 제출하면 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구청 예산팀(032-770-606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예산 과정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예산에 직접 반영해 자원배분의 공정성 확보와 함께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동구 = 김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