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한사랑병원 강길환 원장
안산 한사랑병원 강길환 원장

각종 질환, 암의 원인 비만
비만은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대사성 질환과 심장 질환의 원인이며, 심한 경우 정신적으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최근 각종 암의 원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비만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바로 수술적 치료이다. 그러나 많은 비만 환자들은 수술적 치료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심각한 거부감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에 안산한사랑병원 비만 대사 수술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한 비만 대사 수술 중, 특히 위소매절제술에 대해 알아보겠다.
● 안전하며 효과면에서도 우수한 비만대사 수술
최근 10여 년간 시행되고 있는 비만 치료를 보면 비용과 효과 면에서 약물 치료보다 수술적 치료가 훨씬 우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비만대사 수술의 유형 분석 결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은 “위소매절제술’ 이라고 보고되었으며, 위밴드 수술은 급격히 감소되었고 루와이 우회술 또한 감소 추세이다. 이는 수술의 안전성 이외에도 체중감소 효과 및 당뇨, 고혈압 등 대사 질환의 개선효과 면에서 ‘위소매절제술’이 우수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위소매절제술은 단순히 음식 섭취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위 절제를 통해 체내의 많은 변화와 호르몬 구조의 변화를 이루어 냄으로써  당뇨, 고혈압 등 대사질환의 완치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 비만 대사 질환 환자를 위한 ‘위소매절제술’
‘위소매절제술’은 말 그대로 위의 일부를 절제하는 것으로 절제된 위의 모양이 옷 소매 모양이라 붙여진 이름이다. 남은 위의 크기는 약 80cc 이하로 음식 섭취를 허용한다.
루와이 우회술에 비해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합병증 및 장기적으로 영양결핍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효과적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위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을 감안할 때 남아있는 위를 내시경으로 검사하는 것이 불가능한 루와이우회술에 비해 위내시경이 용이한 위소매절제술이 가장 적합한 수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비만은 개인의 게으름이나 식습관에서 생기는 생활습관 문제라고 생각되어 왔다. 하지만 비만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은 물론 심리적으로도 영향을 주는 만큼 질병으로 명시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2019년 1월부터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비만 대사 수술에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함으로써 적극적인 치료를 받도록 권유하고 있다.
기존 비만 치료를 위해 약물 또는 이물질을 삽입해야 했다면 이제는 안전하며 효과적인  ‘위소매절제술’로 비만 대사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 이는 단기적인 체중 감소 효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체중 감소를 유지할 수 있으며 환자 스스로의 체중 감소 의지가 더해지면 보다 건강한 신체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비만 대사 질환으로 인해 사회적, 개인적으로 억압을 받았다면 안산 한사랑병원과 함께 비만 대사 수술 센터에서 비만 인증의와 함께 비만 대사 질환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기 바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