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혈당측정기를 국산 제품으로 속이고 수출한 업체의 대표가 세관에 검거됐다.
인천본부세관은 대외무역법위반 및 관세법위반 혐의로 수출업체 대표 A씨를 검거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출업체를 운영하는 A씨는 지난 2014년 6월~올해 2월 153회에 걸쳐 중국산 혈당측정기 300만개(시가 123억원 상당)을 국산으로 속이고 알제리 등 18개 국가에 수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혈당측정기를 원산지 표시하지 않고 수입한 뒤, 국내에서 ‘Made in Korea’가 인쇄된 포장지에 제품을 포장하는 수법으로 원산지를 세탁했다. 심지어 A씨는 ‘Made in Korea’가 인쇄된 포장지까지 중국에서 제작해 들여오다가 세관검사에 적발됐다.
A씨는 혈당측정기 시장에서 자사 제품의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산’ 제품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했다. 또 상대국 바이어는 ‘한국산’ 표기가 ‘중국산’보다 판매가 유리한 점을 이용, 적극적으로 한국산으로 원산지 표시를 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본부세관은 최근 A씨가 운영하는 업체가 수입 직후 국산으로 동일제품을 수출하는 패턴을 포착하고 현장 확인을 통해 국내공장이 없음을 확인한 뒤 압수수색을 실시, 구체적 물증 등을 확보했다.
세관 관계자는 “해외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해외바이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품질 외국산 물품을 국내 수입 후 국산으로 가장해 수출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산 가장 수출 방지를 위해 동종 품목을 수출입하는 기업들에 대한 수출입 검사비율을 높이고, 우범 기업에 대한 정보분석 및 조사를 확대해 이러한 불법 수출행위에 대해 더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혈당측정기는 전 세계적으로 당뇨환자가 증가하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있다. 혈당측정기는 측정기와 일회용 시험지로 구성돼 있고, 각 회사별 기기와 시험지가 상호 호환이 불가능해 혈당측정기 판매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