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3선의 노웅래(서울 마포갑) 의원은 선거제·검찰개혁법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육탄전이 벌어진 최근 국회 상황에 대해 “폭력 국회를 막자고 자유한국당이 추진한 법이 국회선진화법인데도 보좌진들을 앞세워 불법 폭력에 앞장서고 있다”며 “한국당에 모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여야 4당은 한국당의 조직적 접수방해 행위를 즉각 물리치고 신속히 절차를 진행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는 다음달 8일 열린다. 노 의원을 비롯해 김태년 의원(경기 성남수정), 이인영 의원(서울 구로갑) 등 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 실패 논란과 관련해 “이런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여당이 청와대와 사전조율을 충분히 하고 민심을 제때 전달해야 한다”며 “정무현안 중심의 당·청 협의를 정례화해 민심을 전달하고 해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또 “지금 한국당 입장이 집권여당이 하는 것은 무조건 반대하려고 하지 않냐. 협상을 끌어내기에는 쉽지 않은데 (원내대표가 된다면) 협상이 될 수 있는 것부터 하겠다”며 “야당이 거부하기 어려운 생활밀착형 민생 문제 등 당리당략이나 정략적으로 반대하기 어려운 문제로 야당을 협상의 장으로 끌어들이겠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당청관계에서 당이 민심을 반영한 목소리를 더 크게 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총선을 치르려면 당에서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 다만 당의 목소리가 아니라 민심의 목소리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라며 “만약 총선에서 잘못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지겠냐. 청와대가 아니라 당이 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내년 총선이 결코 쉽지 않은 선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노 의원은 “이번 원내대표 선거 결과가 결국 총선 승리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 이번에 민주당이 원내대표 선거에서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전부터 같은 세력군(群)에서 했던 사람이 계속하는 행태가 아니라 민주당도 새로운 인물로 이번에 들어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