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당직자들이 정치개혁특위 회의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을 비롯한 개혁법안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여야가 휴일인 28일에도 국회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께 국회는 극한 대치를 보였던 지난주에 비해 다소 소강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하지만 기습 회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여야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통경계를 서는 모습이다.

‘패스트트랙 결사 저지’에 나선 자유한국당은 24시간 비상근무조를 꾸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회의가 열릴 가능성이 있는 본관 4층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장 앞을 포함해 정개특위 및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회의장들을 지키고 있다.

행안위 회의장 앞을 지키고 있는 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오전과 오후 조로 나눠 대기하고 정개특위, 사개특위는 전원 대기조로 운영 중”이라며 민주당 움직임에 따라 강력 저지에 나서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전날에 이어 비상 대기조를 편성해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대기하는 한편, 정개특위 및 사개특위 소속 의원들도 모두 비상대기 중이다.

민주당 측 관계자는 “아직 현안이 없어 회의를 할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언제든 긴급 의원총회를 열 수 있도록 상황에 대비해 대기 중”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휴일인 만큼 정치권은 이번 주 초 회의를 열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여야 4당이 이날 돌연 표결 시도에 나설 수 있어서 몸싸움이 없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전날 사개특위 위원장인 이상민 민주당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어 “(주말 중 사개특위 전체회의 개회)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제가 결심하면 다 똑바로 실행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개회 시 표결 진행 여부에 대해서도 “그럴 생각이다. 곳곳에서 막으면 길거리에서라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