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비무장화 협의 등으로 중단됐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관광이 다음 달 1일부터 재개된다. 다만 남북이 합의했던 자유왕래는 시일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29일 “남북합의 이행과정에서 잠시 중단됐던 판문점 견학이 5월1일 남측지역부터 재개된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JSA를 비무장화하고, 참관 인원이나 관광객들의 자유왕래를 허용하기로 했다.
합의에 따라 남·북·유엔사는 지난해 10월 JSA 지역 지뢰제거 작업을 시작으로 초소와 화기를 철수하고, 경비인원도 각각 35명 이하의 비무장 인원으로 조정했다.
또 남·북·유엔사 3자 공동검증과 감시 장비 현장조사 등을 통해 JSA 비무장화 작업을 완료했다. 
그러나 남·북·유엔사가 ‘3자 협의체’에서 JSA 내 ‘공동근무수칙’에 대한 의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자유왕래는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웨인 에어 유엔사부사령관(캐나다 육군 중장)도 지난 18일 미디어 데이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JSA 자유왕래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는 긴 프로세스(과정)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관광 재개를 알리면서 “방문객들이 JSA 내에서 남북지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왕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남·북·유엔사 3자간 협의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이해 판문점 견학을 희망하는 국민들의 여망, 향후 이루어질 남북간 자유왕래 사전 준비,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3자간 협의 촉진 등을 위해 우선 판문점 남측지역부터 견학을 재개할 것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남·북·유엔사 3자가 공동근무수칙과 자유왕래 등을 두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이를 촉진하는 차원에서 먼저 시작한다는 의미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서면을 통해서 (자유왕래 협의가) 진행 중이고, 구체적인 부분은 마무리되면 말씀드리겠다”며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자유왕래는 미뤄졌지만 지난해 JSA 비무장화 조치가 완료되면서 관광 장소는 기존보다 확대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단독 회담을 가져 주목을 받은 ‘도보다리’와 군사정전위원회, 중립국감독위원회 건물 옆에 심어진 기념식수 장소 등도 관광 장소에 포함된다. 
군 당국은 관광재개를 위해 도보다리 등에 대한 시설 안전 점검을 마쳤다.
관광 안내는 비무장화로 ‘무기를 휴대하지 않은’ 우리 측 경비병들이 하게 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