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전 인천시 동구청 앞에서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 관계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 =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

 

인천 동구 주민들 대다수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인천 동구에 따르면 지난 27~28일 구가 실시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찬반 주민여론조사’에서 1만8072명의 주민 가운데 1만7487명(96.8%) 주민이 반대에 투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됨에 따라 주민 전체 의사를 파악하기 위해 동구 지역 11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투표 형식으로 실시됐다.

동구 주민들은 인천시가 주민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인정하고 발전소의 건립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주민여론조사는 지역 현안 관련해서 전체 주민투표 방식으로 의견을 묻는 매우 의미 있는 선례이고, 이는 시민주권과 직접민주주의의 이정표가 됐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료전지발전소 밀실 추진의 당사자인 인천시는 더 이상 이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주민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인환 구청장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주민들의 반대의견이 표명된 만큼, 주민들의 뜻을 겸허하게 수용해 산업통상자원부를 포함한 관련기관에 사업의 재검토 등을 다시 한 번 적극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2017년 6월 인천시·한구구력원자력·인천 종합에너지주식회사 등과 송림동 8-849 일대에 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하는 양해 각서를 체결했으며, 지난해 12월 건축을 허가했다.

그러나 연구소 부지가 인근 주거밀집지역과 2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다는 이유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자, 구는 “주민의 이해 없이는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인천 = 김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