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오포읍의 분동 추진 등 경기 광주시 행정구역 개편에 관한 ‘밑그림’이 나왔다.
30일 광주시에 따르면 급격한 택지개발에 따른 인구증가로 행정구역 개편이 시급해짐으로써 지난 11~12일 사이 경안동 송정동 오포읍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마치고 최근 경기산업연구원이 수행한 ‘광주시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까지 마쳤다는 것이다.
개편안은 우선 지난 3월 현재 10만7292 명으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오포읍의 분리다. 이를 4개 동으로 분동하는 안과 신현동, 능평동 분동 및 나머지는 읍으로 존치시키는 안 중에서 한 가지가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즉, 오포읍 7개 리를 오포1동, 2동, 신현동, 능평동으로 분리하는 안과 신현리와 능평리를 신현동과 능평동으로 하고 나머지 5개 리는 읍으로 존치하는 안이 제시됐다. 그러나 행안부 승인과정에서 읍에서 동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인구 수보다는 농지비율, 도로 등 기반시설의 기준을 적용토록 돼 있어 오포읍 전체가 4개 동으로 나누어질지는 미지수다.  
인구 6만명에 이르는 송정동은 1동, 2동으로 분동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경안동의 경우 경안천을 중심으로 인근 동 간의 경계조정을 통해 분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광남동 역시 목리천 남쪽 태전동을 광남1동으로, 직동 삼동 중대동 장지동 목동 등을 포함해 광남 2동으로 분동하는 안이 각각 제시됐다. 
시는 용역보고회에서 나온 개편안을 토대로 타당성을 검토하고 경기도와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10월까지 받아 올 연말께 조례를 개정하면 내년 초쯤에는 행정구역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 = 차정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